클레이 사격종목
올림픽트랩
트랩사격은 6명의 사수가 1조가 되어 사격한다.
먼저 5명의 사수가 1명씩 클레이하우스로부터 후방 15m의 사대(射臺)에 서서 사격을 하는데, 6번째의 사수는 첫번째 사수의 뒤에서 대기하다 첫번째 사수의 사격이 끝나면 그 자리에 들어가 사격을 한다.
각 사수는 1, 2, 3, 4, 5번 사대를 차례로 돌며 모두 5차례를 돌아 총 25회의 사격을 하게 된다.
올림픽트랩은 각 사대마다 3개의 클레이방출기를 갖추고 있으며 따라서 총 15개의 클레이방출기가 사용된다.
표적은 사수의 콜신호로 전방의 방출기로부터 고저부정(高低不定), 좌우 45°이내에 방출되며, 표적의 방출속도는 80km/h ~ 90km/h에 달하는 매우 빠른 속도다.
첫 1발을 쏘아 실중하였을 경우 2발째의 추가발사가 가능하다.
사용되는 총은 구경 12번경(약 17.5mm) 이하의 산탄총으로서 산탄은 7호반(지름 2.5mm 이하의 것)을 사용한다.
사정거리도 산탄총으로는 원거리가 되므로 총신길이 28∼32 in 정도의 플초크를 가졌고, 중장탄(重裝彈)의 사용에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총이 사용되고 있다.
대회에서는 남자의 경우, 예선 5라운드(125개의 클레이) 성적으로 6명을 가려내어 결선 1라운드(25개의 클레이)를 치룬다.
다만, 결선에서는 사대에서 단 한발씩만 사격하여 승패를 정하게 된다.
여자의 경우, 예선 3라운드(75개의 클레이) 성적으로 6명을 가려내어 결선 1라운드(25개의 클레이)를 치룬다.
결선에서는 남자와 마찬가지로 사대에서 단 한발씩만 사격하여 승패를 정하게 된다.
트랩사격에서는 1명의 사수가 하루에 100개 이상의 클레이사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국내 클러스터 및 국제대회는 여러 날이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스키드
스키트사격은 근거리 사격으로 사대 좌우에서 번갈아 또는 동시에 방풀되는 표적을 쏜다.>
총은 구경 12게이지, 총열길이 28인치이고, 표적은 트랩사격용과 같고 사용되는 산탄은 9호반을 사용한다.
1라운드 25개의 표적을 5명의 사수가 1조가 되어 쏜다.
처음에는 왼쪽 하이하우스(풀)에서 방출되는 표적을 쏘고, 이어 오른쪽의 로하우스(마크)에서 방출되는 표적을 쏜다.
표적의 방출속도는 60km/h ~ 80km/h로 올림픽트랩보다 다소 느린편이다. 5명이 차례로 사격이 끝나면 제2사대로 이동한다.
반원형으로 설치된 제7사대까지 종료하면 중앙의 제8사대로 옮기고, 전원이 차례로 풀을 쏘고, 이어 마크를 쏜다.
이 때는 표적이 사수 머리 위를 통과하기 전(중앙에 꼿힌 폴을 기준으로 판정한다.)에 깨뜨려야만 한다.
이어 다시 제1사대로 돌아가 좌우 양쪽 하우스에서 사수의 자유선택에 의해 임의의 사대에서 쏠 수가 있다. 이것을 옵션이라 하며, 도중에 실수가 있었을 경우는 같은 표적을 다시 1발을 쏘아서 써버려야 한다.
올림픽경기대회나 세계사격선수권대회에서는 이것을 8라운드 합계 200개를 사격하여 승패를 겨루는데, 트랩사격과 마찬가지로 1명의 사수는 하루에 100개 이상의 클레이사격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국제대회는 여러 날이 걸리는 것이 보통이다.
사격방법(1라운드 기준이며, 풀은 하이, 마크는 로우임)
- 1번 사대: 싱글표적(풀), 더블표적(풀, 마크) - 총 3발 사격
- 2번 사대: 싱글표적(풀), 더블표적(풀, 마크) - 총 3발 사격
- 3번 사대: 싱글표적(풀), 더블표적(풀, 마크) - 총 3발 사격
- 4번 사대: 싱글표적(풀), 싱글표적(마크), 더블표적(풀, 마크), 더블표적(마크, 풀) - 총 6발 사격
- 5번 사대: 싱글표적(마크), 더블표적(마크, 풀) - 총 3발 사격
- 6번 사대: 싱글표적(마크), 더블표적(마크, 풀) - 총 3발 사격
- 7번 사대: 더블표적(마크, 풀) - 총 2발 사격
- 8번 사대: 싱글표적(풀), 싱글표적(마크) - 총 2발 사격
더블트랩
트랩 경기와 유사한 경기이다.
1994년도부터 정식경기로 채택되어 올림픽경기나 세계선수권대회 및 기타 국제 및 국내경기에 이 종목이 추가되었다.
따라서 크레이종목 금메달이 종전 트랩과 스키트를 합쳐 2개였으나 6개(여자부 따로 시상)로 늘어나게 되었다.
더블트랩은 트랩과 마찬가지로 1, 2, 3, 4, 5번 사대를 6명이 한 조가 되어 차례로 이동하며 사격한다.
사수의 call소리와 동시에 사대의 7, 8, 9번 방출기에서 두 개의 표적이 방출되며 좌우 5도 이내의 편차를 두고 방출된다.
세트(Set)는 3종류가 있으며 아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격한다.
- A Set: 7,8번 표적 동시방출
- B Set: 8,9번 표적 동시방출
- C Set: 7,9번 표적 동시방출
표적의 고도는 7, 9번 방출표적은 2.9~3.1m이고 8번 방출표적은 3.4~3.6m 높이다.
두 개의 표적이 동시에 방출되면 사수는 한 표적에 한발씩 도합 두 발을 쏘게 된다.
트랩보다 표적의 방출속도가 느리며(비행거리: 45~55m) 비행각도도 비교적 완만하다.
공식경기에서 남자는 한 라운드당 50발씩, 3라운드를 쏴야하므로 모두 150발, 즉 150점 만점이 된다.
여자는 40발씩, 3라운드를 쏴 120점 만점이 된다.
동호인이 즐기기엔 비용이 트랩 스키트보다 두배가 들기 때문에 부적합 하다고 볼 수 있다.
아메리칸트랩
트랩과 유사한 장르이지만 정식 경기종목으로는 채택되어 있지 않다.
주로 생활체육인이나 동호회에서 클레이를 쉽게 접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특정한 룰이 정해진 것은 없으며 똑같은 조건을 만들어 경기를 한다.
똑같은 한쪽 방향으로 표적이 방출될 수도 있고, 트랩 종목처럼 좌우상하로 방출방향을 이동시키며 즐길 수 도 있다.
주로 3번 사대의 7, 8, 9번 방출기를 이용하며, 사수가 1, 2, 3, 4, 5번사대를 옮겨 가며 사격을 하게 됨으로 표적의 비행방향이 그 때 그 때 달라진다.(예: 1, 2번 사대에서는 좌도표적이 되고 3번 사대에서는 0도표적, 4, 5번 사대에서는 우도표적이 된다.)
사격방법은 트랩과 거의 동일하나 비행거리가 약 45~55m 정도이며, 속도는 약 40km/h 정도로 사수가 표적을 쉽게 인지하고 총을 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크레이 사격에 처음 입문하는 초보자에게 권장하는 장르이다.